✏️ Study/자격증 |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
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] 1κ³Όλͺ© 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🩷 민영 2024. 1. 8. 17:41

* 개인 ν•™μŠ΅μ„ μœ„ν•œ μ •λ¦¬μž…λ‹ˆλ‹€.

001.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생λͺ…μ£ΌκΈ°

| 폭포수 λͺ¨ν˜•(Waterfall Model)

  • 폭포수 λͺ¨ν˜•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³΅ν•™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였래되고 κ°€μž₯ ν­λ„“κ²Œ μ‚¬μš©λ¨, 고전적 생λͺ…μ£ΌκΈ° λͺ¨ν˜•μ΄λΌκ³ λ„ 함
  •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κ³Όμ •μ˜ ν•œ 단계가 λλ‚˜μ•Όλ§Œ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λ‘œ λ„˜μ–΄κ°, 병생 μˆ˜ν–‰ X
  • 맀뉴얼 μž‘μ„±
  • 타당성 κ²€ν†  -> κ³„νš -> μš”κ΅¬λΆ„μ„ -> 섀계 -> κ΅¬ν˜„(μ½”λ”©) -> μ‹œν—˜(검사) -> μœ μ§€λ³΄μˆ˜

|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λͺ¨ν˜•(Prototype Model, μ›ν˜•λͺ¨ν˜•)
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Έ°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‹€μ œ 개발될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— λŒ€ν•œ κ²¬λ³Έ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μ΅œμ’… 결과물을 μ˜ˆμΈ‘ν•˜λŠ” λͺ¨ν˜•

  • 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‹œμŠ€ν…œ μ‚¬μ΄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— 쀑점을 두어 개발
  • SW 개발 μ™„λ£Œ μ‹œμ μ—μ„œ 였λ₯˜κ°€ λ°œκ²¬λ˜λŠ” 폭포수 λͺ¨ν˜•μ˜ 단점을 보완

| λ‚˜μ„ ν˜• λͺ¨ν˜•(Spiral Model, 점진적 λͺ¨ν˜•)
: 보헴(Boehm)이 μ œμ•ˆν•œ κ²ƒμœΌλ‘œ, 폭포수 +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+ μœ„ν—˜ 뢄석 κΈ°λŠ₯

  • λ‚˜μ„ μ„ 따라 λŒλ“―μ΄ μ—¬λŸ¬ 번의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과정을 거쳐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μ™„λ²½ν•œ μ΅œμ’… SW 개발
  • SW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Š” μœ„ν—˜μ„ κ΄€λ¦¬ν•˜κ³ 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것을 λͺ©μ 
  •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개발 과정이 λ°˜λ³΅λ˜λ―€λ‘œ λˆ„λ½λ˜κ±°λ‚˜ μΆ”κ°€λ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첨가할 수 있고, μ •λ°€ν•˜κ³  μœ μ§€λ³΄μˆ˜ 과정이 ν•„μš” μ—†λ‹€
  • λŒ€κ·œλͺ¨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— 적합

| μ• μžμΌ λͺ¨ν˜•(Agile Model)
: 고객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변화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‘ κ°€λŠ₯

002. 슀크럼(Scrum) 기법

슀크럼의 κ°œμš”

μ œν’ˆ μ±…μž„μž (PO; Product Owver)

  • 이해 κ΄€κ³„μžλ“€ 쀑 μ œν’ˆμ˜ 이해도가 λ†’κ³ 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±…μž„μ§€κ³  μ˜μ‚¬ κ²°μ •ν•  μ‚¬λžŒ, 주둜 개발 의뒰자 λ˜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‹΄λ‹Ή
  • 백둜그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지정
  • νŒ€μ›λ“€μ΄ λ°±λ‘œκ·Έμ— μŠ€ν† λ¦¬λ₯Ό μΆ”κ°€ν•  μˆ˜λŠ” μžˆμ§€λ§Œ μš°μ„ μˆœμœ„ 지정 X

슀크럼 λ§ˆμŠ€ν„° (SM; Scrum Master)


κ°œλ°œνŒ€ (DT; Development Team)

| 슀크럼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μ œν’ˆ 백둜그 -> μŠ€ν”„λ¦°νŠΈ κ³„νš 회의 -> μŠ€ν”„λ¦°νŠΈ -> 일일 슀크럼 회의 -> μŠ€ν”„λ¦°νŠΈ κ²€ν†  회의 -> μŠ€ν”„λ¦°νŠΈ 회고

003.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
| XP(eXtreme Programming)
: μˆ˜μ‹œλ‘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고객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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고객의 참여와 개발 κ³Όμ •μ˜ λ°˜λ³΅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μ—¬ 개발 생산성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방법


XP의 5가지 핡심 κ°€μΉ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, λ‹¨μˆœμ„±, 용기, 쑴쀑 ν”Όλ“œλ°±

| XP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
XP의 μ£Όμš” μ‹€μ²œ 방법 - Pari Programing (짝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) - Test-Driven Development (ν…ŒμŠ€νŠΈ 주도 개발) - Whole Team - Continuous Integration - Design Improvement - Small Releases

004. ν˜„ν–‰ μ‹œμŠ€ν…œ νŒŒμ•…

005. 개발 기술 ν™˜κ²½ νŒŒμ•…

| 개발 기술 ν™˜κ²½μ˜ μ •μ˜
: 개발 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™€ κ΄€λ ¨λœ 운영체제,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관리 μ‹œμŠ€ν…œ, 미듀웨어 등을 μ„ μ •ν•  λ•Œ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사항을 κΈ°μˆ ν•˜κ³ , μ˜€ν”ˆμ†ŒμŠ€ μ‚¬μš©μ‹œ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  λ‚΄μš©μ„ μ œμ‹œ




| 운영체제 (OS; Operationg System)

006.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
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˜ μœ ν˜•

  1. κΈ°λŠ₯ μš”κ΅¬ 사항
  • μ‚¬μš©μž κΈ°μ€€


2. λΉ„κΈ°λŠ₯ μš”κ΅¬μ‚¬ν•­ - 개발 κΈ°μ€€ - κ°€μš©μ„±, μ •ν•©μ„±, μƒν˜Έν˜Έν™˜μ„±, λŒ€μ‘μ„±, μ‹ λ’°μ„±, μ‚¬μš©μ„±, μœ μ§€/관리성, 이식성, ν™•μž₯μ„±, λ³΄μ•ˆμ„±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λ„μΆœ -> 뢄석 -> λͺ…μ„Έ -> 확인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„μΆœ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ͺ…μ„Έ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007.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 기법
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 기법 μ’…λ₯˜

  •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Ά„λ₯˜
  • κ°œλ… λͺ¨λΈλ§
  •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ν• λ‹Ή
  •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ν˜‘μƒ
  • μ •ν˜• 뢄석

008.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 기법

|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 기법 μ’…λ₯˜

  •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κ²€ν† 
  •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
  • λͺ¨λΈ 검증
  • 인수 ν…ŒμŠ€νŠΈ

009. UML(Unified Modeling Languate)